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기초

최저점을 잡아보자!_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 매매기법

by 로이(ROE) 2019. 10. 10.
반응형

골든크로스 매매기법

 

주식을 처음 시작한 사람도 골든 크로스에서 매수하라는 이야기는 들었을 것이다.

대부분 5일선이 20일선을 강하게 돌파하는 골든 크로스를 말한다.

대충 이런 식의 그림이다.

 

그런데 이 그림에서도 주의할 점은 이미 골든크로스를 완성한 때가 아니라 완성하려고 할 때 매수해야 한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이미 완성한 후에는 급등을 한 뒤라 조정이 나올 수 있고 그렇게 되면 먹을것이 많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먹은 게 없는 상태이므로 다음날 급등이 아니라 조정이 조금만 나오더라도 1~2%대의 손절라인을 두는 투자자는 손절매를 하기 쉽다.

그러므로 아직 오전장이거나 장 마감 시간이 많이 남은 시점에서 이미 전일 거래량을 상회하였으며 20일선에 근접하였다면 급등을 예상하고 매수를 노려보아야 한다. 

아직 급등 전이므로 만약 20일선 돌파에 실패한다면 바로 손절하면 되고 손절하더라도 손실이 거의 없이 계좌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방법은 만약 눈여겨 보던 종목이 이미 급등해버렸다면 눌림목에 들어가는 방법이다.

https://roevalueinvestment.tistory.com/56

 

눌림목 매매기법 완벽 정리

주식은 수렴과 확산을 반복한다. 하락 추세에서는 하락 방면으로 수렴과 확산을 반복하고 상승추세에서는 상승 방면으로 수렴과 확산을 반복한다. 빨간 선을 상승추세 파란선을 하락 추세라고 봤을 때 상승추세에..

roevalueinvestment.tistory.com

만약 다음날이나 며칠 후라도 고맙게도 조정 후에 눌림목이 나와준다면 이때 들어가는 방법이다.

쉬운 방법이기도 하고 20일선이 든든하게 지지해주는 눌림목 형태이므로 신뢰도도 높다.

개인적으로도 가장 추천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골든크로스 매매기법의 단점은?

 

그런데 골든크로스 매매기법의 가장 큰 단점은 급등이 나온 만큼 급락이 나오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존재한다는 점이다.

실제로 이런 그림은 허다하다.

이렇게되면 판단하기 참 애매한 상황이 오는 거다.

음봉 캔들은 하락을 말하는 것 같은데 거래량이 줄었으니 다음날 다시 양봉을 만들어줄 것 같기도 하고 참 애매한 상황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런 경우는 세력이 일부러 20일선을 돌파하면서 개인들의 매수세를 유발하여 물량을 일부 터는 경우에 자주 발생한다.

 

또 횡보하다가 세력이 손 터는 시점에도 자주 발생한다.

엠씨넥스 과거 일봉

이걸 몇 번 맞고 나면 주식하기가 싫어진다.

하라는 데로 했는데 답이 안 나오는 상황이 오는 것이다.

 

 

데드크로스 매매기법이란?

 

데드크로스 매매기법이라는 용어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 안전하게 매매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데드크로스 매매기법이란 주가가 20일선을 깨고 내려왔을 때 저점을 완성한 경우 매수하는 기법이다.

다만 이 경우 몇 가지 전제조건이 있다.

 

1. 장기이평이 상승추세이어야 하고

2. 회사가 우량할수록 좋으며

3. 5일선과 20일선의 이격이 크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3번의 이해를 돕자면 다음 그림과 같다.

이 경우 5일선과 20일선의 이격이 큰 경우이다. 세력이 강한 시세 상승을 이끌었고 수익실현 후 바로 던진 경우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데드크로스 이후에 저점을 잡는다 해도 추가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반면 다음 그림의 경우 의미는 다음과 같다.

20일선과 5일선의 이격이 작기 때문에 세력이 이익을 실현하고 손을 털었다고 보기 어렵다.

세력이 우선 20일선을 돌파시킨 후에 매수세를 관찰하기 위하여 조정기간을 거친 경우에 다음과 같은 그림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실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나타나기도 한다.

엠에스오토텍 일봉

https://roevalueinvestment.tistory.com/45

 

[123040]엠에스오토텍_핫스템핑 기술로 영익 쑥쑥 전기차도 선점

엠에스오토텍은 경량의 고강도 차체 부품을 만드는 회사이다. 핫스탬핑 공법이란 기존의 철판을 단순히 압착하여 성형하는 방식이 아닌 붉게 달군 상태에서 성형기에 넣고 압착 후 급속 냉각 시키는 방식을 말하..

roevalueinvestment.tistory.com

60일선까지 데드클로스 완성 후 상승반전 캔들이 나온 경우다.

데드크로스를 만들었다고 아무 때나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의미 있는 저점이 관찰되었을 때 매수에 가담하는 것이다.

 

20일선과 60일선 사이에서 외바닥을 만들고 상승하는 경우도 있고 쌍바닥이나 3중 바닥을 만드는 경우도 있다.

만약 외바닥 후에 상승이 나오지 않을 것 같다면 쌍바닥을 지지하였을 때 매수하거나 3 바닥에 매수하는 방법도 좋다.

 

위의 실전 차트에서 저 가격에 매수한 이유는 상당히 더욱 복합적이다. 

이번 포스팅에 전부 열거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지만

1. 우량주이고 재료가 좋으며

2. 60일선에서 바닥을 만들지 않고 내려왔으므로 60일선 위에서 매수할 이유가 없었고

3. 60일선을 깨면서 거래량 실린 장대? 음봉을 만들었기 때문에 투매가 나와주었고

4. 투매 이후에 상승반전 캔들이 나와주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호가창도 그 전날부터 상승 시도를 하며 활발하게 움직여 주었고 당일에 움직임이 멈추었던 것이다.

따라서 굉장히 공을 들인 종목이라는 말이다.

 

이제 뇌동매매를 하지 말고 시나리오 매매를 해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