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기초

캔들의 응용_하락전환 캔들의 이해

by 로이(ROE) 2019. 10. 3.
반응형

앞선 포스팅에서 상승전환 캔들을 알아본 것처럼 이번에는 반대로 상승중인 주가가 하락반전할때는 어떠한 모습의 캔들이 나오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1. 전일 양봉을 감싸는 장대음봉

 

전일의 상승을 전부 반납하는 형태의 장대음봉이다.

만약 급등추세 중에 거래량 실린 장대음봉이 나온다면 세력의 이탈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고점이 높고 저점이 낮을수록 확실한 세력의 이탈을 의미한다.

따라서 다음날 추가하락이 예상되는 그림이다.

 

2. 도찌발생

 

 

 

도찌는 추세전환을 의미한다.

하락 끝에 도찌가 나온것은 하락의 끝을 이야기 하는 것처럼 상승 중에 발생한 도찌는 하락반전을 의미한다.

다만 쉬어가는 패턴에 나오는 경우도 있고 피뢰침음봉이나 장대음봉처럼 한번에 세력이 빠져나간 것은 아니므로 분할 매도 또는 절반의 이익실현이 필요한 시점이다.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라도 방향성이 불안정한 상태이므로 일부 이익실현은 반드시 해두자.

 

3. 양봉몸통 안에서 발생한 팽이형, 역망치형 음봉

 

전일 양봉의 종가를 기켜주지 못하고 시초가부터 낮아진 그림이다.

장중에 반등하면 좋겠지만 전일의 시초가정도까지 빠진 후에 여전히 하락하려는 힘이 강한 패턴이다.

이 경우 하락반전이 예상되지만 상승초입의 경우에는 흔하게 나오는 형태이므로 크게 의미를 둘 필요는 없다.

그러나 고점에서 이러한 그림이 나온경우 20일선과 이격이 큰 상태이기 때문에 이정도 힘으로도 충분히 다음날 급락이 나올 수 있다.

 

20일선은 지구의 중력과도 같아서 20일선을 돌파할때는 로켓의 3단추진체와 같은 강한힘이 필요하고 대기권을 벗어난 경우에는 적은 힘으로도 빠른 속도를 유지할 수 있지만 반대로 적은 힘으로도 충분히 지구에 다시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 두자.

 

4. 피뢰침음봉이 나온 경우

 

 

가장 강력한 형태의 하락반전 패턴이다.

피뢰침음봉의 윗꼬리가 길고 거래량이 실리며 전일 양봉의 몸통을 크게 침범할수록 하락반전의 신뢰성이 높다.

이러한 그림이 나온 경우에는 전량 매도하고 당분간은 이 종목을 멀리하는 것이 좋다.

그만큼 세력이 최대한 이익을 실현한 종목이고 끝까지 매도한 경우이므로 회생의 가능성도 낮다.

그림을 시간순서로 보면 먼저 시초가를 높여 개미를 꼬득인 다음 상승을 시켜서 추가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킨다.

이후 갑자기 물량을 던져서 개미는 손쓸사이도 없이 물려버리게 만드는 형태이다.

개인은 물릴수록 물량을 터는것이 아니고 추가매수하는 속성이 있어서 최대한 많은 개미들이 물리게 하는것이 세력의 의도이다.

이익이건 손실이건 과감하게 털고 다른 종목을 찾는 것이 정신건강으로도 좋다.

 

5. 고점 돌파에 실패한 경우

 

전일 양봉의 고점을 돌파시도 하였으나 실패한 패턴이다.

하나의 음봉만으로 하락반전할수도 있고 연속적인 힘없는 캔들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패턴은 상승여력이 다한 경우에 발생한다. 즉 매수주체의 실종을 의미한다.

다만 강한 세력의 이탈은 아니므로 저점에서 다시 상승반전을 노릴때 진입하는것이 효과적이다.

 

6. 복합적인 캔들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팽이형이나 도찌형 음봉이 상승중 발생한 경우에 전체지수나 외부악재로인해 캔들의 의미를 확신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 경우 절반의 이익실현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조금 더 하락반전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1거래일을 더 지켜보는 것도 좋다.

그림을 보면 양봉이후에 갭상승한 팽이형 음봉이 나타났다.

이 경우 하락반전이 예상되지만 급등을 이어가는 경우도 종종있다.

그래서 하루를 더 기다려 보기로 한다.

그런데 다음날 갭하락한 주가는 다시 상승하는듯 하더니 전전일 양봉 몸통의 50% 수준을 지켜주지 못한채 추가하락을 하였다.

만약 전전일의 양봉을 크게 침범하지 않았다면 상승 추세에서 얼마든지 나올수 있는 음봉패턴이므로 계속 홀딩하는 것도 유효하지만 이렇게 50%수준마저 깨트리고 하락한 경우에는 본격적인 하락추세가 시작되었다고 보아도 된다.

또한 이틀째 음봉에서는 거래량이 실릴수록 하락의 신뢰도가 높아진다. 

 

지금까지 캔들의 여러가지 형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실제 HTS 차트를 보면서 캔들의 형태에 대해서 직접 세력이 어떤 의도록 이러한 모양을 만들었나 연구해 보자.

이 경우 의미있는 캔들이 발견되면 일봉뿐만 아니라 60분봉 10분봉 5분봉 3분봉을 확인하면서 어떠한 시간흐름에 따라 하나의 캔들이 만들어졌는지를 확인하면 캔들의 의미를 이해하는 수준이 높아질 것이다. 

반응형

댓글